기린 어린이 바둑학원

  


ADMIN 2017.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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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초등학교 정규수업 채택(국제신문05.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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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흥진초등학교
"우리학교 시간표엔 바둑과목 있어요"
정규수업 채택 학생·학부모 80%가 찬성
9월부터 매달 2시간씩 … 정착여부 주목

 
 

국내 최초로 전교생에게 정규과목으로 바둑을 가르치는 학교가 생겨 화제를 모으고 있다. 경기도 군포시의 흥진초등학교는 올해 9월부터 전교생에게 정규시간에 매월 2시간씩 바둑교육을 하기로 했다. 이 학교는 작년 9월부터 바둑을 교과 특성화 과목으로 지정하여 영재반을 운영해 오고 있었는데 학생과 학부모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자 바둑교육을 전교생에게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방과 후 특기 적성교육 과목으로 바둑반을 운영하는 초등학교는 상당히 많은데 이 학교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경기도 교육청이 마련한 교과 특성화 과목에 바둑을 신청했다. 지금까지 초등학교에서 과학이나 체육 종목이 아닌 바둑영역을 특성화 과목으로 삼은 것은 이 학교가 처음.

정규과목으로 바둑교육을 시도하기로 한 것은 바둑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믿음 때문이다. 우근섭 교장은 바둑이 여가선용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적 능력 및 정서안정의 효과까지 주는 과목이라고 여겨 시도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바둑교육 실시에 대해 학부모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80%가 찬성을 해 자신있게 추진을 하게 됐다.

흥진초등학교는 작년 9월부터 영재반 19명 입문반 20명 기초1반 19명 기초2반 19명 등 총 77명의 학생들을 수준별로 구성하여 학급을 운영해 왔다. 바둑반 학생들은 '바둑을 배우길 잘했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65명(84.4%)이 긍정적인 응답을 했다. 또한 학부모들도 바둑을 배운 뒤 차분하고 신중한 태도가 형성되었다는 평가를 하며, 아이들의 재능과 취미를 살릴 수 있는 바둑 특성화 교육이 지속되기를 희망했다.

교사들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호응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첫 해를 장식한 흥진초등학교는 2004년 초등 교과특성화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여기에는 조상연 교감의 바둑교육에 대한 애정과 연구부장 최연옥 선생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조상연 교감은 동양의 고상한 선비도인 바둑을 학교교육에 접목하여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영재들을 제대로 길러내야 한다는 지론의 소유자. 최연옥 연구부장은 바둑강사들이 가르치는 교과내용을 학교교육에 맞게 지도안을 구성하는 일을 했다.

전교생에게 바둑교육을 확대하면서 영재반에는 '반상의 흑기사' 김승준 9단을 감독으로 위촉했다. 바둑을 지망하는 특기생들이 전학을 오기도 하여 영재반은 현재 2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벌써부터 흥진초등학교는 군포시 바둑협회장배 최강부를 석권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교생 바둑교육에는 경험많은 강사가 2명씩 배치되어 입문자와 초급자를 가르친다. 이 학교의 바둑활동에 대한초등바둑연맹과 군포바둑협회에서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전체 학생의 동시교육에는 명지대학교 바둑학과 학생들도 강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앞으로 흥진초등학교는 병설 유치원에서 매일 1시간씩 바둑을 가르쳐 바둑 영재의 발굴과 저변확대를 도모하고 지역 중고등학교 및 대학과 연계해 바둑 영재들이 체계적인 진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장 바둑대회를 신설하고 내년부터는 급수에 따라 전교생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

이 학교의 바둑특성화 교육 소식이 알려지면서 다른 학교에서도 바둑을 가르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7일의 개막식에는 인근 지역 초등학교의 교장들이 참석하여 바둑교육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학교 운영자들은 바둑이 학생들에게 주는 효과와 함께 학교가 널리 홍보되는 것에 관심을 갖는 눈치. 사실 흥진초등학교의 이름은 중국이나 서양에도 알려지기 시작하고 있다.

이번 흥진초등학교의 의욕적인 시도로 바둑교육이 한 단계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근섭 교장은 바둑기술 중심으로 되어 있는 교재와 교육방식을 체계화된 교육과정으로 업그레이드시키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흥진초등학교의 바둑특성화 교육이 공교육 속에 어떻게 정착될 것인지 주목된다.

정수현(명지대 바둑학과 교수·9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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